초간단 해결 노트북 카메라 켜기 안됨 오류 10초 해결 방법

이번 글에서는 노트북 카메라 켜기 안됨 오류 해결, 노트북의 카메라를 활성화하는 방법과 PC 카메라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노트북에 내장된 카메라는 일상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업무용이 아닌 가정용 PC에서는 개인 정보 유출을 우려하여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학교나 회사에서 비디오 회의나 온라인 강의 등을 위해 카메라를 사용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럴 때 카메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카메라 설정을 확인해도 카메라가 인식되지 않는다면, 아래에 설명하는 두 가지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 카메라의 물리적 설정 버튼을 찾는 방법과 (2) 카메라 액세스 권한 확인 및 카메라 드라이버 업데이트와 같은 두 가지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노트북 카메라 켜기 오류 사전 점검

노트북 카메라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전 확인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카메라가 인식되지 않거나 액세스 권한이 거부된 경우에 유용합니다.

우선, 다음과 같은 증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카메라가 인식되지 않는지, 아니면 인식은 되지만 액세스 권한이 거부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 윈도우 OS를 사용하는 경우, 검색 창에서 “카메라”를 검색하여 카메라 앱을 실행합니다. 카메라 앱이 “카메라를 찾을 수 없습니다.”와 같은 메시지를 표시하면, 아래에 설명된 (1) 번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카메라 켜기 오류 해결

노트북 컴퓨터 사용자의 경우, 카메라가 항상 활성화되어 있으면 사생활 유출과 같은 이유로 불편을 겪을 수 있으므로 하드웨어적으로 카메라를 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노트북 외부에 물리적 버튼 또는 키보드 설정을 사용하여 카메라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1. 카메라가 정상적으로 인식되는 경우라도 작동이 이상하다면, (2) 번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카메라 켜기 오류 해결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는 카메라 앱의 사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트북 카메라 켜기 오류 해결 (1) 물리적 버튼 활용

노트북 카메라가 작동하지 않는 오류를 해결하는 첫 번째 단계는 물리적 버튼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노트북 카메라 오류의 대부분 원인 중 하나는 사용자가 카메라를 활성화하기 위한 물리적 버튼의 존재를 모르는 경우입니다. 최근 노트북 카메라의 많은 모델은 사용을 위해 물리적 버튼을 활용해야 합니다.

1. 키보드의 카메라 버튼 (펑션 키 사용)
먼저 키보드를 살펴보세요. 키보드의 펑션 키들 중에는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이 그려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키를 누르거나 “fn” 키와 함께 눌러서 카메라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카메라 켜기 오류 해결

2. 노트북 측면의 슬라이드 스위치
키보드에 해당 버튼이 없는 경우, 노트북의 측면을 살펴보세요. 일부 노트북 모델은 노트북 측면에 있는 슬라이드 스위치를 통해 카메라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노트북 카메라 켜기 오류 해결

3. 카메라 자체에 있는 슬라이드 버튼
마지막으로, 카메라 자체에 작은 슬라이드 버튼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슬라이드 버튼을 움직여 카메라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카메라 켜기 오류 해결

대부분의 경우, 위의 3가지 방법 중 하나로 노트북 카메라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활성화되면 카메라 옆에 있는 LED가 밝게 켜지므로 카메라가 활성화된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버튼이나 스위치가 없거나 이미 활성화된 상태에서도 카메라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에 설명하는 카메라 설정을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노트북 카메라 켜기 오류 해결 (2) 윈도우 설정

만약 여전히 노트북 카메라 켜기 오류가 발생되어 노트북의 카메라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물리적인 스위치나 버튼 문제가 아닌 경우, 윈도우 설정에서 카메라 액세스 권한을 확인하고 설정해야 합니다. 특히, 최근에 윈도우를 업데이트한 경우, 앱들이 카메라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다시 설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먼저, 윈도우 검색창에 “설정”을 입력하고 “설정” 앱을 선택합니다.

“설정” 앱을 열면 “개인 정보” 항목을 선택합니다.

노트북 카메라 켜기 오류 해결

“개인 정보” 설정 화면에서 “카메라” 항목을 선택하고, “앱에서 카메라에 액세스하도록 허용” 옵션을 찾아 활성화합니다.

노트북 카메라 켜기 오류 해결

이제 이러한 설정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노트북 카메라 켜기 오류가 발생 = 카메라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카메라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 드라이버는 컴퓨터의 카메라와 운영체제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카메라 드라이버가 최신 상태가 아니면 카메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트북 카메라 켜기 오류, 노트북의 카메라 작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물리적 설정 버튼을 찾는 방법과 (2) 카메라 액세스 권한 확인 및 카메라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해결 1분 끝내기 (윈도우10, 윈도우11)

윈도우 버전 확인 및 X64 X86 차이, 32비트 64비트 확인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