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 오류 원인 및 해결 10초 방법

이번 글에서는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 오류 발생 원인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구글이 제공하는 유료 요금제로, 여러 가지 특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 중에서도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기능은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자에게 제공되는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광고 없는 동영상 시청: 프리미엄 회원은 유튜브 동영상을 광고 없이 시청할 수 있어서 더 편리한 시청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백그라운드 재생: 이 기능을 사용하면 유튜브 앱을 화면에서 뒤로 넘기거나 다른 앱을 사용하면서도 동영상 오디오를 계속 들을 수 있습니다.
  3. 오프라인 동영상 다운로드: 오프라인 저장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곳에서도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4. 유튜브 오리지널 감상: 프리미엄 회원은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으며, 이는 일반 유튜브 사용자에게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5. 작은 화면으로 영상 시청(Picture-in-Picture, PIP 기능): 유튜브 앱을 최소화하거나 다른 앱 위에 올려놓으면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들이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기능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어 화질 설정을 변경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 오류 발생 원인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오류 원인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오류”는 유튜브 영상을 시청 중에 화질 설정을 변경하려고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보통 사용자가 영상의 화질을 조절하려면 일반적으로 화면에서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화질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때때로 “화질 – 사용할 수 없음”이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며, 사용자는 화질을 변경할 수 없게 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오류

이 오류 메시지를 클릭하면 “오프라인 상태에서는 화질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현재 오프라인 상태에서 해당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질을 조절할 수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현상은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들이 자주 겪는 문제 중 하나로, 이 동영상이 이전에 오프라인으로 저장되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화질 선택

유튜브는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이라는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동영상을 자동으로 오프라인으로 저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영상도 자동으로 저장될 수 있습니다. 이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저장된 동영상을 삭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은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오류 해결 (1) 저장된 동영상 삭제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을 위해서는 우선 해당 오프라인 저장된 영상을 찾아 아래와 같이 삭제를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보관함으로 이동: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보관함” 아이콘을 찾아 눌러 줍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 선택: “보관함”에 들어가면 여러 가지 옵션이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에서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 옵션을 선택합니다.

동영상 삭제: 이제 삭제하려는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 목록이 나타날 것입니다. 삭제하려는 특정 동영상을 찾아 터치하고, 해당 동영상 우측 상단에 있는 세로 점 세 개 (더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확인: 더보기 메뉴를 선택하면 다양한 옵션 중에서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에서 삭제” 옵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해당 동영상이 오프라인 저장에서 삭제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완료: 삭제가 완료되면 “동영상이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에서 삭제되었습니다.”와 같은 팝업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위와 같이 오류가 나타나는 해당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을 삭제한 다음에는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 오류가 해결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오류 해결 (2)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기능 설정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오류는 일단 해결되지만 근본적으로 다시는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기능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즉, 사용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임의로 유튜브 동영상이 저장되는 기능을 해제하는 것 입니다.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기능은 유튜브 프리미엄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기능으로, 이를 사용하면 맞춤 동영상이 자동으로 보관함에 저장되어 오프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들은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맞춤 동영상이 자동으로 보관함에 저장됩니다. 이때 저장되는 동영상의 화질은 기존 설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해당 동영상을 시청할 때에는 설정된 화질로만 시청이 가능하며, 화질을 조절할 수 없게 됩니다.

즉, 이 기능이 본인의 의도와는 상관 없이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있다면, 이로 인해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에서 화질을 변경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기능을 비활성화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측 상단의 유튜브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하고 프로필 설정 화면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설정 메뉴에서 “백그라운드 및 오프라인 저장” 항목을 찾아 클릭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화질 선택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 기능을 비활성화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화질 선택

이렇게 하면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화질을 선택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유튜브 고객센터에서도 간단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튜브 오프라인 상태 화질 선택할 수 없음 오류 발생 원인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프리미엄 우회 (1) 요금 비교, VPN 설정 우크라이나 예시

유튜브프리미엄 우회 (2) 유튜브 가족요금제 가입 방법

Leave a Comment